틴더 10주년: 온라인 데이팅앱은 지난 10년간 어떻게 진화했을까? Bbc News 코리아


대표적으로 젊은 남녀가 온라인 소개팅 앱 등 전문업체의 서비스를 활용해 만나는 ‘온라인 데이팅 시장’이 확 커졌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학교 친구나 직장 동료 등을 통해 사람을 소개받는 경우는 물론 클럽이나 각종 모임 등을 통해 우연적 만남을 가질 기회도 줄어들고 있어서다.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문화와 MZ세대(1980~2000년대생) 디지털 정보력이 결합한 현상으로도 풀이된다. 에이치소사이어티의 앱은 보안 시스템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최 대표는 “우리가 개발한 소셜 데이팅 앱 시스템은 관리자도 사무실 외에서는 접근이 되지 않도록 설계되었고, 사무실 내에서도 2단계 인증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경쟁이 치열할수록 데이팅 앱 기업의 수익은 하락한다. 우 교수는 “시장 내 치열한 경쟁은 데이팅 앱 기업들이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선하도록 만들지만, 기업의 수익은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된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정환씨와 1년째 연애 중인 그의 여자친구는 데이팅 앱을 통해 만난 사이다. 여자친구를 만나기 전, 김씨의 친구들이 여러 번 소개팅을 주선해 줬지만 마음에 드는 여성을 만나기 어려웠다.


온라인 정보는 믿을 수 없다는 부정적인 시선도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소셜데이팅 역시 온라인을 매개체로 하기 때문에 편견을 가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소셜데이팅은 사진이나 단문을 통해 꾸준히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거나 소개 정보를 업데이트 하며 교류하는 방식이라 어느 정도 안심할 수 있다. 하지만 모랄레스는 “정말 안전하고 싶고, 정말 자신을 감추고 싶다면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게 최선”이라고 반박했다. 데이팅 앱 시장이 ‘비대칭’ 특성이 있다는 점도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비대칭성이란 데이팅 앱을 이용하는 남녀 간 수요를 말한다.


여전히 상대를 알고자 하는 노력을 하지 않는 남성에게서 간혹 나체 사진 전송 요구를 받거나 코로나19 감염 위험 여부를 떠나 ‘함께 격리 조치에 들어가 성관계를 맺을 생각이 있는가? 썸타임은 본인절차를 진행하고 인증된 회원들을 중심으로 이성을 매칭하므로 서로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서비스로 여성들의 비밀게시판을 제공하고 있다. 특징은 '보이스 프로필' 기능을 통해 상대방의 느낌을 통화 없이 사전에 체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건전하고 안전하게 이성을 찾을 수 있는 소개팅 어플들이 존재한다. 국내 어플로는 이음, 정오의 데이트, 썸타임을 추천해 줄 수 있겠다. 언니의 인맥은 전문 상담가가 회원 상담을 통해 직접 파악한 내용과 성향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성을 한 명씩 매칭, 그 피드백을 수령해 회원 개인의 소개팅을 체계적으로 주선 및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니네들이 어떤 형태로든 청탁을 받아자사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고대한민국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합리적 의심이 가능한 겁니다.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는 사실 미국에서 새로운 이슈가 아니다. 이미 1960년대 MIT에서 설문지를 기반으로 한 매칭 서비스가 여러 개 등장했고, 1984년에는 전화선 모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한 최초의 온라인 매칭 서비스 ‘매치메이커’가 인기였다. 그 후 월드와이드웹을 기반으로 많은 데이팅 웹 사이트가 등장했으며, 오늘날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 형태로 많은 사람에게 다가오고 있다. 필자 주변에도 데이팅 앱으로 만나 결혼에 골인한 커플이 벌써 네 커플이나 된다. 면접이 빠르게 진행됐고 솔직한 이야기가 오가서 좋았어요.


대화의 기회조차 없이 바로 유료결제를 해야만 주어지는지 확인해보자. 이용자 동의 없이 연락처가 제공되지 않으며 커플룸 기능을 통해 충분히 대화 후 개인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소개팅 어플은 대체로 결혼하지 않은 젊은 2030세대 젊은 남녀들만을 대상으로 가입시키고 있는데 일부는 결혼한 성인들도 가입할 수 있어 불륜 발생 소지가 있기도 하다.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과 함께 남녀 소개팅 및 만남의 트렌드 역시 비대면 방식을 취하며 변화하고 있다. 특히 결혼정보업체와 가벼운 만남을 주선하는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중간 형태인 소개팅 매니저 서비스 업체가 급증하는 모습이다. 출시 당시 상당히 논란을 일으켰던 캐럿 데이팅 앱은 호감이 가고 만나고자 하는 유저한테 "당근"을 보낼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만다를 비롯해 ‘글램’, ‘정오의 데이트’, ‘아자르’, ‘심쿵소개팅’, ‘이음’, 그리고 틴더 등 다양한 앱서비스들이 치열하게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다른 분야와는 달리 국내에서 압도적인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가 데이팅앱 분야에서 나오고 있지 않은 이유는 ‘고정 이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데이팅앱은 이용자가 자신의 파트너를 찾는 데 성공하게 되면 다시 찾지 않게 된다는 태생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조사는 지난해 6월10일부터 12일까지 2001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센터는 2013년에도 미국 성인들의 데이팅 앱 사용 비중을 조사했는데 당시에는 11%였다.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미국의 성인들 중 15%는 모바일 데이팅 앱이나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았으며 이용 수치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모랄레스의 말대로 데이팅 앱들은 거의 대부분 공격적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안전하지 않은 방법으로 보관 및 공유해왔다. 지난 6월 프라이버시 전문 단체인 프로프라이버시는 매치나 틴더 등 수많은 데이팅 앱들이 사용자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는 사실을 적발했다.


포지셔닝을 바꾼 것일까요, 이제는 직장인 모두의 소개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높은 신뢰성 또한 온라인 데이팅 사업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들은 기존의 유사 사이트들에 비해 신원 보장을 철저히 하고 있다. 가입할 때부터 정교한 질문과 신원 인증 대행 서비스 등을 통해 가짜 프로필이나 유령 회원 등의 유입을 막기 때문에 매칭의 성공률이 높은 것이다. 때문에 소셜데이팅 업체들은 ‘불건전한 만남’, ‘음란채팅’ 등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하면 떠오르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게 위해 깐깐한 이용자 인증을 첫 번째 과제로 삼는다. 가입을 위해서는 실명인증은 물론이고 직업, 종교, 출신학교를 비롯해 취미와 관심사까지 기록되는 프로필 작성도 필수적이다.

출장마사지 오피사이트 건마 후기 서울 건마 서울 건마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